본문 바로가기

자격증/ADSP

[ADSP]합격후기 및 교재

안녕하세요. 잇킹 시도르입니다. 첫 post로는 제가 취득한 자격증 후기글부터 시작하겠습니다.(더 지나면 기억이 안날듯...)

 

<시험일시> 

19.03.19(토) 20회 ADSP

 

 

 

<후기>

 

 

 작년에 회사에서 직군을 변경하게 되면서 취득한 자격증입니다. 기존에는 DB 개발(주로 Oracle)이 본업이었고, 새팀에서는 feature engineering이 메인 업무가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분석에 대한 기본 지식이 궁금했죠. 결과적으로 실제 프로젝트의 분석 프로세스와는 다르지만, 취득 목적에 맞는 만족스러운 자격증이었습니다. 데이터 분석 기획 점수가 절반이라서 당황하긴 했네요. 헷갈렸던 부분 다 틀린듯.ㅎㅎㅎ 합격 점수가 60점으로 낮고 난이도도 낮은 자격증 시험입니다.

 

<학습 기간 및 방법>

 

 

 시험 준비 기간은 4주 미만이었던 듯 합니다. 통계 기본 지식이 없는 제가 그 정도 기간이면, 관련된 분들은 더 가볍게 볼 수 있을 듯합니다. 공부하면서 이해 안가는 부분은 검색을 통해 알고 넘어갔는데, 솔직히 시험 합격 결과가 필요하신 분들은 이해고 머고 그냥 정리해서 외우기만 해도 합격에 지장은 없을 듯 합니다. 

 가장 많은 문제와 비중이 큰 챕터는 3번째 과목인 데이터 분석입니다. R 관련된 문제는 2~3개 정도 나왔던 거 같네요. 기출 문제 정도만 보면 될 듯 합니다. 기억이 잘 안나는데 함수를 머 써야 되냐 정도였고, 비중이 높지 않습니다. 애초에 해당 챕터 목적이 분석 기법 사용 목적과 용도 정도이다 보니, 각 데이터마이닝 및 용어 정의 및 사용 목적을 정리하는 식으로 접근하면 되겠네요.

 

<교재>

- 데이터 분석 전문가 가이드(한국데이터진흥원) : ADP도 향후 생각하기 때문에 이걸로 구매했었습니다. 그런데 클라우드 공부도 바쁘다 보니 할 수 있을지... 이러다 개정판 또 바뀌는거 아닌지..

- 데이터분석 자격검정 실전문제(한국데이터진흥원)